교수소개
서울에서 태어나 서울과학기술대학교 문예창작과, 중앙대학교 문예창작학과 석사과정, 한양대학교 국어국문학과 박사과정을 졸업했다. 석사논문은 <2000년대 한국 시에 나타난 서브컬처와 오타쿠 문화 양상>, 박사논문은 <서정주 시에 나타난 미각과 후각 이미지 연구>다.
2014년 <시인수첩>에 시가, <작가세계>에 평론이 당선되면서 시인 및 문학평론가로 활동하고 있다. 저서로 시집 <오늘의 냄새>, <사랑이라는 신을 계속 믿을 수 있게>, <해저 연애 통신>, 평론집 <원룸 속의 시인들>, <빛보다 빛나는 어둠을 밀며>, <빛나는 의심, 눈부신 균열>, 산문집 <낚 ; 詩 - 물속에서 건진 말들>, <우리들은 없어지지 않았어>, <사랑의 무늬들>, <시간강사입니다 배민 합니다> 등이 있다.
명지전문대, 한양여대, 중앙대 등에 출강했으며, 2019년부터 2년간 단국대학교 천안캠퍼스 산학협력단 소속 인문사회연구원으로 재직했다. 2023~2025 한국문화예술위원회 <문장웹진> 제7대 편집위원으로 활동했고, 조선일보, 경향신문, 경북매일신문, 머니투데이 등에 칼럼과 여행기를 연재해왔다. 아르코문학창작기금, 경기문화재단 창작기금, 서울문화재단 예술서적발간지원금 등을 받았으며, 문학나눔, 세종도서, 우수출판콘텐츠 등에 다수 선정되었다. 김만중문학상, 윤동주상 젊은작가상, 목포문학상, 여순1019문학상 등을 수상했다.
시와 문학평론을 쓰며 학생들과 함께 공부한다.
저서
<오늘의 냄새>(문학수첩, 2017)
<낚 ; 詩 - 물속에서 건진 말들>(북레시피, 2018)
<우리들은 없어지지 않았어>(산지니, 2019)
<원룸 속의 시인들>(국학자료원 새미, 2019)
<사랑의 무늬들>(북치는마을, 2021)
<사랑이라는 신을 계속 믿을 수 있게>(걷는사람, 2021)
<시간강사입니다 배민 합니다>(걷는사람, 2022)
<빛보다 빛나는 어둠을 밀며>(국학자료원 새미, 2022)
<빛나는 의심, 눈부신 균열>(걷는사람, 2023)
<해저 연애 통신>(걷는사람, 2024)
논문
-백석과 서정주 시에 나타난 토속신앙 비교 연구 ― <사슴>과 <질마재 신화>를 중심으로(<비평문학> 61호, 한국비평문학회, 2016)
-서정주 초기 시에 나타난 미각과 후각 이미지 연구 ― <花蛇集>을 중심으로(<비평문학> 67호, 한국비평문학회, 2018)
-두 연어 이야기에 나타난 픽션과 논픽션— 고형렬 <은빛 물고기>와 안도현 <연어>의 서사구조 비교(<픽션과논픽션> 2호, 픽션과논픽션학회, 2020)
-<오감도(烏瞰圖)-시제1호(詩第一號)>에 나타난 회화성 연구 ―시어 ‘그리오’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중심으로(<한국언어문화> 74호, 한국언어문화학회, 2021)
-보들레르의 ‘댄디즘’과 이상의 ‘모던보이’ 자의식 비교 연구 ― 보들레르 <파리의 우울>과 이상 <날개>를 중심으로(<국제한인문학연구> 34호, 국제한인문학회, 2022)
-윤동주 시에 나타난 근대적 자각 ― <눈감고 간다>를 중심으로(<한국언어문화> 82호, 한국언어문화학회, 2023)
-1990~2010년대 한국 여성시의 페미니즘 전개와 변모 양상ㅡ김언희ㆍ김선우ㆍ문정희의 시를 중심으로(<한국언어문화> 86호, 한국언어문화학회, 2025)
-서정주 초기시의 도착증적 욕망 연구(<구보학보> 39집, 구보학회, 2025)
-김승옥 소설 <무진기행>과 박찬욱 영화 <헤어질 결심>의 인물 비교 분석(<비평문학> 제96호, 한국비평문학회, 2025)
수상
제6회 목포문학상 평론부문(2014)
제7회 김만중문학상(2016)
제9회 윤동주상 젊은작가상(2023)
기타
2014 문화예술위원회 차세대예술인력 선정
2016 문화예술위원회 한국예술창작아카데미 선정
2017 우수출판콘텐츠ㅡ<오늘의 냄새>
2018 아르코 문학창작기금 수혜
2018 서울문화재단 서울청년예술단 활동
2019 문학나눔도서ㅡ<우리들은 없어지지 않았어>
2019 세종도서 학술부문ㅡ<원룸 속의 시인들>
2021 경기문화재단 문학지원기금 수혜
2022 경기문화재단 문학지원기금 수혜
2022 서울문화재단 학술연구서적 선정ㅡ<빛보다 빛나는 어둠을 밀며>
2022 문학나눔도서ㅡ<시간강사입니다 배민 합니다>
2022 우수출판콘텐츠ㅡ<시간강사입니다 배민 합니다>
2023 안양문화예술재단 모든예술31 선정ㅡ<빛나는 의심, 눈부신 균열>
2024 안양문화예술재단 모든예술31 선정ㅡ<해저 연애 통신>
2025 경기문화재단 문학지원기금 수혜
교육철학
읽고 쓰는 기술도 중요하지만, '문학하는 마음'이 가장 소중하다. 중요한 것보다 소중한 것을 향해 기울어지길 희망한다.
강의
년도, 학기, 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간표로 구성
년도 |
학기 |
구분 |
교과목명 |
학점 |
시간표 |
2025 |
2학기 |
대학 |
서정문학의이론과창작 |
3 |
화3,4,5,6,7,8(예술관D동308) |
2025 |
2학기 |
대학 |
서정문학의이론과창작 |
3 |
목11,12,13,14,15,16(예술관D동308) |
2025 |
1학기 |
대학원 |
1990년대한국시연구 |
3 |
수1,2,3,4,5,6(대학원동309) |
2025 |
1학기 |
대학 |
문학사세미나 |
3 |
월9,10,11,12,13,14(예술관D동207) |
2025 |
1학기 |
대학 |
문학사세미나 |
3 |
수11,12,13,14,15,16(예018) |
2024 |
2학기 |
대학원 |
2000년대한국시연구 |
3 |
수1,2,3,4,5,6(대학원동309) |
2024 |
2학기 |
대학 |
비평창작워크숍 |
3 |
월3,4,5,6,7,8(예132) |
2024 |
2학기 |
대학 |
비평창작워크숍 |
3 |
월11,12,13,14,15,16(예323) |
2024 |
1학기 |
대학 |
문학사세미나 |
3 |
수11,12,13,14,15,16(예술관D동207) |
2024 |
1학기 |
대학 |
문학사세미나 |
3 |
월11,12,13,14,15,16(예323) |
2024 |
1학기 |
대학원 |
시창작연습Ⅰ |
3 |
수1,2,3,4,5,6(대학원동309) |
학력사항
학력사항 목록표 - 학위, 년도, 대학, 학력으로 구성
학위 |
년도 |
학력 |
문학사 |
2008 |
서울과학기술대학교 |
문예창작학과 |
문학석사 |
2014 |
중앙대학교 |
문예창작학과 |
문학박사 |
2019 |
한양대학교 |
국어국문학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