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지은
조교수 | 죽전
교수소개
단국대학교 특수교육과를 졸업하고 서울시 교육청 특수교사로 근무하였다.
동대학원에서 학습장애 전공으로 석사 학위를, 지적장애 전공으로 박사 학위를 취득하였다.
연구 관심 분야는 지적장애 학생을 위한 교과 교육, 교육과정 운영, 인지 및 사회성 특성 등을 포함한다.
현재 한국지적장애교육학회, 한국통합교육학회, 한국증거기반교육학회 이사로 활동 중이고, 주된 강의 교과목은 지적장애교육, 초등 교과 등이다.
교육철학
-
강의
년도, 학기, 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간표로 구성
년도 |
학기 |
구분 |
교과목명 |
학점 |
시간표 |
2025 |
2학기 |
대학 |
중등기본수학 |
3 |
월9,10,11,12,13,14(사범506) |
2025 |
2학기 |
대학원 |
지적장애학생교수-학습자료연구 |
3 |
화19,20,21(사범504) |
2025 |
2학기 |
대학 |
초등국어 |
3 |
목11,12,13,14,15,16(사범502) |
2025 |
2학기 |
특수교육대학원 |
학습장애·난독증 철자 평가 및 교육 |
2 |
월20,21(대학원동307) |
2025 |
1학기 |
대학 |
장애학생통합교육론 |
3 |
목9,10,11,12,13,14(사범502) |
2025 |
1학기 |
대학원 |
지적장애연구동향및과제 |
3 |
월19,20,21(사범501) |
2025 |
1학기 |
대학 |
지적장애학생교육 |
3 |
화13,14,15,16,17,18(사범502) |
2024 |
2학기 |
대학원 |
지적장애학생실용학문지도 |
3 |
목19,20,21(사범505) |
2024 |
2학기 |
특수교육대학원 |
초등 지적장애아 교수방법 |
2 |
월20,21(사범313) |
2024 |
2학기 |
대학 |
초등국어 |
3 |
화11,12,13,14,15,16(사범502) |
2024 |
2학기 |
대학 |
초등미술 |
3 |
월5,6,7,8,9,10(사범502) |
2024 |
1학기 |
대학 |
지적장애학생교육 |
3 |
화9,10,11,12,13,14(사범505) |
2024 |
1학기 |
대학원 |
지적장애학생행동수정 |
3 |
월19,20,21(사범406) |
2024 |
1학기 |
대학 |
초등특수교과교재연구및지도법 |
3 |
목9,10,11,12,13,14(사범403) |
학력사항
학력사항 목록표 - 학위, 년도, 대학, 학력으로 구성
학위 |
년도 |
학력 |
문학사 |
2012 |
단국대학교 |
특수교육과 |
교육학석사 |
2019 |
단국대학교 |
특수교육학과 |
교육학박사 |
2022 |
단국대학교 |
특수교육학과 |
연구분야
지적장애 학생을 위한 교과교육 방법 및 전략
지적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
지적장애 학생의 인지 및 사회성 특성
컨설팅 가능분야
지적장애의 정의와 진단
중등도 및 중도 또는 경도 지적장애 학생을 위한 교육과정 운영
지적장애 학생을 위한 교수학습방법 및 전략
지적장애인의 인지 발달 특성에 따른 지원 방안
지적장애인의 사회성 능력과 사회성 기술 증진 방안
연구실적
연구실적
구분 |
기준일 |
제목 |
일반논문 |
2025-06-30 |
질적 메타요약 방법을 통해 살펴본 통합교육에 대한 비장애학생의 인식 및 그에 따른 통합교육 관련 지원 요구 |
일반논문 |
2025-05-16 |
구체적-반구체적-추상적 단계의 명시적 교수 및 가리기-베껴쓰기-비교하기 전략을 통한 반복 연습이 지적장애 초등학생의 덧셈 연산 수행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 |
2025-04-30 |
가정-지역사회 연계 부모교육과 자조모임에 근거한 마음가치 부모성장지원 프로그램의 효과 : 장애 자녀를 양육하는 부모의 양육 스트레스 경감 및 프로그램에 대한 인식과 요구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 |
2025-03-12 |
국내 초등 통합교육 교수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
일반논문 |
2024-12-01 |
Inclusive Education in South Korea |
일반논문 |
2024-09-30 |
지적장애 대상 체계적 문헌분석 연구에 대한 방법론적 엄격성 관련 질적 지표 분석 - 국내 연구를 중심으로 - |
일반논문 |
2024-08-31 |
통합교육 관련 원격 직무연수교육과정 운영 실태 분석 |
일반논문 |
2024-04-30 |
초등학교 내 단독 특수학급에 근무하는 초임 특수교사의 어려움 및 지원 요구 |
일반논문 |
2024-03-31 |
지적장애인을 대상으로 한 성교육 중재연구의 메타분석 - 국내외 집단연구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 |
2023-09-13 |
초등학교 특수교사 및 일반교사의 통합학급 적응 기간 운영에 대한 경험, 인식 및 지원 요구 |
일반논문 |
2023-08-31 |
특수교육대상유아의 초등학교 전이 지원 관련 국내 정책 분석 |
일반논문 |
2023-06-23 |
지적장애 유아 학부모의 초등 전이 경험에 대한 질적 메타분석 |
일반논문 |
2023-05-01 |
지적장애 유아의 초등학교 전이 관련 국내 중재연구 메타분석 |
일반논문 |
2022-11-20 |
KDB 모형 및 메타분석을 통한 화폐 교수 프로그램의 개발 및 적용이 초등 지적장애 학생의 화폐 활용 능력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 |
2022-08-25 |
지적장애 학생의 화폐 기술 향상을 위한 교수 내용 및 방법에 관한 연구 : 현장 교사 대상 설문 및 포커스그룹인터뷰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 |
2022-02-10 |
초등 지적장애 학생의 단어인지 및 읽기 유창성 특성 연구: 정확도 및 오류 유형 분석 |
일반논문 |
2022-02-04 |
저울 모델에 기반한 일차방정식 풀이 교수가 수학학습장애 중학생의 일차방정식 연산 능력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 |
2022-02-04 |
지적장애 학생을 위한 국내외 수학 중재연구 메타분석 단일대상연구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 |
2022-01-11 |
자기조절전략을 활용한 작문 교수가 학습장애 학생의 생활문 쓰기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 |
2021-12-16 |
자폐 스펙트럼 장애 학생을 위한 파워카드 중재 단일대상연구 메타분석 |
일반논문 |
2021-11-25 |
지적장애 학생을 위한 화폐 사용기술 중재 연구 메타분석 |
일반논문 |
2020-08-11 |
직접교수 및 CSA 전략의 활용이 수학학습장애 중학생의 정수 및 유리수 계산 능력에 미치는 효과 |
수상실적
수상실적
수여기관 |
상훈내역 |
상훈일자 |
조회 된 데이터가 없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