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단국대학교 교원정보

검색

네비게이션

교원정보인명목록으로 돌아가기 >

user

이영림 부교수 | 천안

교수소개

2022 BTA (Best Teaching Award) [강의평가부문] 수상 (2023-02-23) 2019 BTA (Best Teaching Award) [강의평가부문] 수상 (2020-02-18)

교육철학

교육에 있어서 가장 큰 목표는 학생들에게 심리학의 여러분야를 흥미롭고 심도있게 접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그들 스스로의 흥미로운 분야를 발견하고 발전시킬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또한 심리학은 우리의 실생활과 밀접한 학문이기 때문에 실생활과 다른 사람들을 이해하기 위한 실제적이고 실용적인 분야의 접목이 필요하다. 학생들에게 학문을 전달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보다 더욱 중요한 것은 학생들 스스로의 미래를 설계할 수 있게 흥미를 이끌고 학생들을 도와 발전시켜나가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강의

년도, 학기, 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간표로 구성
년도 학기 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간표
2025 1학기 대학원 신경인지과학 3 화11,12,13,14,15,16(사회333)
2025 1학기 대학 실험심리학 3 수3,4,5/목3,4,5(사회416)
2025 1학기 대학 연구방법론 3 월9,10,11/수13,14,15(사회315-1)
2025 1학기 대학 지각심리학 3 수6,7,8/목6,7,8(사회316)
2024 2학기 대학 심리통계 3 수3,4,5/목3,4,5(사회315-1)
2024 2학기 대학 인지심리학 3 월14,15,16/수14,15,16(사회401)
2024 2학기 대학 캡스톤디자인2(심리치료) 3 화3,4,5,6,7,8(사회316)
2024 2학기 대학 컴퓨터통계분석 3 수6,7,8/목6,7,8(사회122)
2024 1학기 대학 실험심리학 3 월14,15,16/화14,15,16(사회333)
2024 1학기 대학 연구방법론 3 월11,12,13/수11,12,13(사회316)
2024 1학기 대학 지각심리학 3 화6,7,8/수6,7,8(사회316)
2024 1학기 대학 캡스톤디자인1(심리치료) 3 목3,4,5,6,7,8(사회315-1)

학력사항

학력사항 목록표 - 학위, 년도, 대학, 학력으로 구성
학위 년도 학력
석사 2003 Western Kentucky Univ. 심리학과
철학박사 2009 Indiana University at Bloomington 심리학과

연구분야

3차원 물체 지각과 행동 인지 심리학 신경 및 인지과학

컨설팅 가능분야

-

연구실적

연구실적
구분 기준일 제목
일반논문 2023-09-15 Influence of job satisfaction on SRH and happiness among Korean disabled workers: findings from the panel survey of employment for the disabled 2016-2018
일반논문 2023-05-01 대학 졸업예정자의 영어학습동기가 진로결정 자기효능감 및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일반논문 2023-01-01 사회복지교육과 ICT(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y) 활용: 콘텐츠분석
일반논문 2022-08-01 온라인 수업에서 메타버스 활용이 협력적 자아효능감과그릿에 미치는 영향
일반논문 2022-07-01 대학생의 코로나19 확진, 학업스트레스, 자아탄력성이 우울에 미치는 영향
일반논문 2022-05-01 The effects of Padlet use on writing anxiety and strategy use in online English writing learning
일반논문 2022-04-01 문제중심학습(PBL) 참여에 따른 체육 대학생의 그릿과 마인드셋, 실패공포 및 진로신념에 대한 연구
일반논문 2022-02-01 Psychological Interpretation of Human Behavior According to External Circumstance Changes in Atypical Space
일반논문 2021-08-01 Relation of Temperament and Problem Behaviors in Adolescents: A Mediating Effect of Dysfunctional Anger Expressions
일반논문 2021-06-01 A study of the relationship between learning flow and learning burnout in college online classes
일반논문 2021-05-01 The Recognition of English Consonants in Words Depending on Usage Frequency in English L2 Learning
일반논문 2021-03-01 Effect of teaching on reducing mathematics anxiety in university statistics class
일반논문 2021-01-01 Developing an autonomous psychological behaviour of virtual user to atypical architectural geometry
일반논문 2020-11-01 A Study on the Strategies of Developing the Autonomous Human Social Behavior of Virtual Users Based on Psychological Interpretation in an Atypical Architectural Shape
일반논문 2020-04-30 실종 대응체계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언론기사분석을 중심으로
일반논문 2020-03-01 Relation of Anger and Anger Expressions in Adolescents: Focusing on the Mediating Effect of Problem Solving Ability
일반논문 2019-10-01 A review of space perception applicable to artificial intelligence robots
일반논문 2017-12-01 A review of speech perception: The first step for convergence on speech engineering
일반논문 2017-11-01 Comparative study on the effectiveness of Flipped learning versus traditional lecture in Victimology course
일반논문 2016-09-01 피해자충격진술의 내용 및 방법에 대한 비판적 검토-심리학적 관점을 중심으로-
일반논문 2016-08-01 Perception and action: Approach to convergence on embodied cognition
일반논문 2015-04-01 A review of event perception: The first step for convergence on robotics
일반논문 2014-02-01 Affine operations plus symmetry yield perception of metric shape with large perspective changes (≥45°): Data and model
일반논문 2012-08-01 Object recognition using metric shape
일반논문 2011-01-01 Stereo improves 3D shape discrimination even when rich monocular shape cues are available
일반논문 2010-08-01 Large perspective changes (≥45°) yield perception of metric shape that allows accurate feedforward reaches-to-grasp, and it persists after the optic flow has stopped!

수상실적

수상실적
수여기관 상훈내역 상훈일자
단국대학교 2022년 BTA(Best Teaching Award) 2023-02-23
단국대학교 2019 BTA(Best Teaching Award) 2019-11-0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