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단국대학교 교원정보

검색

네비게이션

교원정보인명목록으로 돌아가기 >

user

천성용 교수 | 죽전

교수소개

KAIST에서 산업경영학으로 학사, 경영공학으로 석박사 학위를 취득하였고, 신제품확산 모형, 모델링 등 계량마케팅을 주로 전공하였다. Journal of Forecasting, Internet Research, International Journal of Bank Marketing, International Journal of Consumer Studies, INFORMS, 한국경영과학회, 한국마케팅학회, 한국소비자학회 등 국내외 학술지 및 학회에서 연구논문을 발표하였다. "외환위기 10년: 한국금융의 변화와 전망"이라는 책도 공저로 출판하였다. 박사졸업 후 3년간 KB국민은행과 KB투자증권에서 근무하며 금융회사의 마케팅전략과 고객데이터 분석 업무를 수행하였으며, 현재는 금융마케팅, 하이테크마케팅, 디지털마케팅, 인공지능(AI) 수용 등에 관심을 가지고 연구를 진행중이다.

교육철학

-

강의

년도, 학기, 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간표로 구성
년도 학기 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간표
2024 2학기 대학 국내인턴십1(경영학) 18 -
2024 2학기 대학 국내인턴십2(경영학) 12 -
2024 2학기 정보융합기술·창업대학원 금융서비스마케팅과행동경제학 3 토7,8,9,10,11,12(상경407)
2024 2학기 대학 마케팅 3 수4,5,6/목4,5,6(상경322)
2024 2학기 대학 취창업ㆍ진로세미나2 2 수11,12,13,14(상경506)
2024 2학기 대학 캡스톤디자인2(마케팅) 3 화19,20,21(상경503)
2024 1학기 대학원 마케팅신조류 3 화13,14,15,16,17,18(상경414)
2024 1학기 대학 마케팅조사론 3 수4,5,6/목4,5,6(상경322)
2024 1학기 대학 캡스톤디자인1(마케팅) 3 월19,20,21(상경504)

학력사항

학력사항 목록표 - 학위, 년도, 대학, 학력으로 구성
학위 년도 학력
학사 1999 한국과학기술원 산업경영학과
- 2001 한국과학기술원 경영공학과
- 2007 한국과학기술원 경영공학과

연구분야

- 금융 마케팅 - 하이테크 마케팅 - 디지털 마케팅 - 인공지능(AI) 수용

컨설팅 가능분야

- 기업의 마케팅 전략 - 시장조사 및 고객데이터 분석 - 금융 마케팅, 하이테크 마케팅, 디지털 마케팅 - 인공지능(AI) 수용

연구실적

연구실적
구분 기준일 제목
일반논문 2025-04-30 선물과 개인 구매에서의 인공지능(AI) 추천 제품 구매 의도 차이: 부정적 평가에 대한 두려움의 매개 효과를 중심으로
일반논문 2023-07-01 The effects of influencer type, regulatory focus, and perceived authenticity on consumers' purchase intention
일반논문 2022-12-31 인공지능 시대의 마케팅 연구 - 주요 연구 리뷰와 향후 연구 방향 제안 -
연구과제 2022-04-01 빅데이터 API 개방 플랫폼 구축관련 사전 연구
일반논문 2021-07-06 The effects of mental budgeting and pain of payment on the financial decision making of socially excluded people
일반논문 2021-02-28 사회적 배제, 메시지 지향성, 처리유창성이 친환경소비 행동에 미치는 영향
일반논문 2020-12-31 지각된 위험, 기술 신뢰가 신기술 제품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낙관적 편향의 매개된 조절효과
일반논문 2019-07-31 온라인 쇼핑몰의 평점 분산정도가 제품태도에 미치는 영향: 사회적 배제 유형과 사회적 거리감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일반논문 2019-05-31 심적예산과 통제감을 활용한 사회적 배제자의 금융 의사결정 지원 연구
일반논문 2018-06-30 Add to Cart or Buy It Now? Factors Influencing the Usage Intention of Online Shopping Cart
일반논문 2018-05-31 Originators of Reliability Coefficients : A Historical Review of the Originators of Reliability Coefficients Including Cronbach’s Alpha
일반논문 2017-09-30 나노기술에 대한 소비자 지식 및 수용의도 탐색 연구
일반논문 2017-08-31 지각된 위험이 나노기술 제품 수용의도에 미치는 영향 : 기관, 사람, 기술신뢰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일반논문 2017-08-31 심적회계 기간, 위험회피, 지불의 고통이 보험상품 가입의도에 미치는 영향
일반논문 2017-08-31 사회적 배제와 과시적소비 성향이 기부연계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상징적 보상물의 매개된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일반논문 2017-02-28 금융포용(Financial Inclusion) 활동을 통한 금융회사의 차별화 사례 연구
일반논문 2016-12-30 지불 수단이 온라인 가격비교사이트의 최저가격 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지불고통, 인지종결욕구, 조절초점을 중심으로
일반논문 2016-11-30 PB 유형이 제품 태도에 미치는 영향: 조절초점과 유통업체 점포 이미지의 조절효과를 중심으로
일반논문 2015-04-01 인지욕구 수준과 제품 구색의 크기가 소비자의 선호일관성에 미치는 영향
일반논문 2015-03-31 쿠폰 할인 프레이밍과 조절 초점이 온라인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일반논문 2015-02-01 은행 산업의 디지털 금융 마케팅 전략: KB 스마트폰 예적금 상품 사례
일반논문 2014-12-31 헤드카피 언어가 소비자 광고태도에 미치는 영향
일반논문 2014-12-30 지각된 위험과 인지종결 욕구가 가격 비교 사이트의 최저 가격 제품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일반논문 2014-03-01 조절초점과 해석수준이 금융상품 태도에 미치는 영향
일반논문 2013-09-01 원산지 정보와 조절초점이 중국 소비자의 구매의도에 미치는 영향
일반논문 2013-03-01 금융 소비자 만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일반논문 2011-12-01 금융소비자 특성별 금융서비스 중요 요인에 대한 탐색 연구
일반논문 2011-11-01 KB Star*t 통장의 금융 고객 마케팅 전략
일반논문 2011-05-01 전자상거래에서의 협업 추천을 위한 고객 프로필 모델
일반논문 2011-04-30 금융신상품의 소비자 수용에 관한 연구
일반논문 2010-07-31 한국 금융회사 마케팅 현황에 대한 탐색 연구
일반논문 2010-05-31 희망적 사고가 투자 대안 선택에 미치는 영향
일반논문 2008-07-01 A diffusion model for products with indirect network externalities
일반논문 2007-06-01 Network externality and future usage of Internet services
일반논문 2003-09-01 A study of marketing ethics in Korea: What do Koreans care about?

수상실적

수상실적
수여기관 상훈내역 상훈일자
조회 된 데이터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