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은주
강의전담조교수 | 죽전
교수소개
학부에서는 [진로설계와 자기계발], [인간이해와 상담심리], [인간관계의 심리학]을 가르치고 있고,
대학원에서는 [심리검사], [진로상담], [상담실습 및 사례연구] 등을 강의하고 있다.
주요 연구주제는 진로상담과 정신건강분야(우울, 불안, 대인관계, 부적응 등)이다.
한국상담심리학회 상담심리사 1급(상담심리전문가 771호) 자격을 가지고 있으며 상담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다.
교육철학
-
강의
년도, 학기, 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간표로 구성
년도 |
학기 |
구분 |
교과목명 |
학점 |
시간표 |
2025 |
2학기 |
보건복지대학원(천) |
가족상담 및 치료 |
3 |
목19,20,21(사회416) |
2025 |
2학기 |
대학 |
공학윤리 |
3 |
화7,8,9,10,11,12(인문106) |
2025 |
2학기 |
대학 |
긍정심리학 |
3 |
토1,2,3,4,5,6 |
2025 |
2학기 |
대학 |
긍정심리학 |
3 |
화19,20,21 |
2025 |
2학기 |
대학 |
디자인마이스쿨 |
1 |
월15,16,17,18(인문419) |
2025 |
2학기 |
대학 |
리더들의성장과설계(Honors) |
2 |
월11,12,13,14(인문419) |
2025 |
2학기 |
대학 |
생활지도및상담 |
2 |
목5,6,7,8(사범505) |
2025 |
2학기 |
교육대학원 |
생활지도및상담 |
2 |
월20,21(사범401) |
2025 |
2학기 |
교육대학원 |
생활지도및상담 |
2 |
월22,23(사범401) |
2025 |
2학기 |
대학 |
생활지도및상담 |
2 |
수9,10,11,12(사범505) |
2025 |
2학기 |
대학 |
생활지도및상담 |
2 |
수13,14,15,16(사범505) |
2025 |
1학기 |
대학 |
DK로드맵 |
1 |
월15,16,17,18(인문419) |
2025 |
1학기 |
대학 |
긍정심리학 |
3 |
화19,20,21 |
2025 |
1학기 |
대학 |
생활지도및상담 |
2 |
목5,6,7,8(사범505) |
2025 |
1학기 |
대학 |
생활지도및상담 |
2 |
수9,10,11,12(사범505) |
2025 |
1학기 |
대학 |
생활지도및상담 |
2 |
수13,14,15,16(사범505) |
2025 |
1학기 |
교육대학원 |
생활지도및상담 |
2 |
월20,21(대학원동310) |
2025 |
1학기 |
교육대학원 |
생활지도및상담 |
2 |
월22,23(대학원동310) |
2024 |
2학기 |
대학 |
공학윤리 |
2 |
목11,12,13,14(2공524) |
2024 |
2학기 |
대학 |
공학윤리 |
2 |
금9,10,11,12(3공518) |
2024 |
2학기 |
대학 |
긍정심리학 |
3 |
화19,20,21(사범206) |
2024 |
2학기 |
대학 |
생활지도및상담 |
2 |
수13,14,15,16(사범505) |
2024 |
2학기 |
대학 |
생활지도및상담 |
2 |
수9,10,11,12(사범505) |
2024 |
2학기 |
대학 |
생활지도및상담 |
2 |
목5,6,7,8(사범505) |
2024 |
2학기 |
대학 |
진로설계와자기계발 |
2 |
월15,16,17,18(인문302) |
2024 |
2학기 |
대학 |
진로설계와자기계발 |
2 |
금3,4,5,6(사범402) |
2024 |
2학기 |
특수교육대학원 |
청소년 상담 |
2 |
수22,23(대학원동305) |
2024 |
1학기 |
대학 |
긍정심리학 |
3 |
화19,20,21 |
2024 |
1학기 |
대학 |
진로설계와자기계발 |
2 |
금7,8,9,10(사범309) |
2024 |
1학기 |
대학 |
진로설계와자기계발 |
2 |
월11,12,13,14(상경406) |
2024 |
1학기 |
대학 |
진로설계와자기계발 |
2 |
금13,14,15,16(사범309) |
2024 |
1학기 |
대학 |
진로설계와자기계발 |
2 |
목1,2,3,4(사범311) |
2024 |
1학기 |
대학 |
진로설계와자기계발 |
2 |
월5,6,7,8(인문320) |
학력사항
학력사항 목록표 - 학위, 년도, 대학, 학력으로 구성
학위 |
년도 |
학력 |
문학사 |
1995 |
인하대학교 |
교육학과 |
교육학석사 |
1997 |
인하대학교 |
교육학과 |
석사기타 |
2001 |
가톨릭대학교 |
상담심리대학원 상담학과 |
교육학박사 |
2013 |
단국대학교 |
교육학과 |
연구분야
-
컨설팅 가능분야
진로상담, 중독상담, 집단상담
정신건강분야(우울, 불안, 대인관계, 부적응 등)
심리검사(지능검사, MMPI 2, SCT, HTP 등)
상담 및 심리검사 Supervision
연구실적
연구실적
구분 |
기준일 |
제목 |
일반논문 |
2024-12-31 |
대학생활적응에 대한 잠재계층분류 및 영향요인 탐색 : D 대학을 중심으로 |
일반논문 |
2024-06-30 |
취업준비 대학생의 취업불안과 구직효능감에 따른 군집유형 분류 및 취업준비행동의 차이 |
일반논문 |
2024-06-15 |
대학생을 위한 단회기 진로상담 모형 및 운영 매뉴얼 개발 |
일반논문 |
2024-05-31 |
고등학생의 사회부과 완벽주의가 학업지연행동에 미치는 영향: 실패공포를 통한 사회적지지의 조절된 매개효과 |
일반논문 |
2022-09-30 |
중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부정적 양육태도가 스마트폰 과의존에 미치는 영향: 내면화된 수치심의 매개효과 |
일반논문 |
2022-05-31 |
취업준비 대학생이 지각한 취업불안과 구직효능감의 관계: 자기격려의 매개효과 |
일반논문 |
2022-04-30 |
자녀가 지각한 부모의 부부관계가 자녀의 연인관계 갈등대처방식에 미치는영향: 지지추구적 정서조절의 매개효과 |
일반논문 |
2021-11-30 |
미술치료 집단프로그램이 상담자의 직무 스트레스와 심리적 소진에 미치는 효과 |
일반논문 |
2021-01-15 |
성인애착과 대인관계능력 간의 관계에서 정서인식 명확성의 매개효과 |
일반논문 |
2020-12-31 |
대학 신입생 진로결정수준과 학업적 자기효능감에 따른 군집유형과 지각된 진로장벽의 군집유형별 차이 |
일반논문 |
2020-08-31 |
중학생이 지각한 부모의 심리적 통제와 학업소진의 관계: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
일반논문 |
2020-05-31 |
초등 고학년이 지각한 부모의 진로관여행동과진로포부간의 관계-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 - 학업적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 |
일반논문 |
2019-11-30 |
대학생의 계획된 우연기술이 진로적응성에 미치는 영향-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를 중심으로 - |
일반논문 |
2019-02-28 |
대학생이 지각한 진로장벽과 진로준비행동의 관계에서 긍정심리자본의 매개효과 |
일반논문 |
2019-02-28 |
대학생이 지각한 사회적 지지가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 계획된 우연기술과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 |
일반논문 |
2018-09-01 |
아버지의 심리적 통제가 청소년의 학교적응에 미치는 영향-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 |
일반논문 |
2018-05-31 |
고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자녀 간 의사소통과 진로포부와의 관계- 자기격려와 학업적 자기효능감 매개효과 - |
일반논문 |
2017-11-30 |
남녀고등학생이 지각한 부모양육태도유형과삶의 만족도와의 관계- 자존감의 매개효과 - |
일반논문 |
2017-05-31 |
청소년의 공감능력이 학교생활적응에 미치는 영향- 삶의 만족도의 매개효과 - |
일반논문 |
2017-04-01 |
고등학생의 사회불안과 학교적응의 관계에서 공감능력의 매개효과 |
일반논문 |
2016-05-31 |
청소년이 지각한 부모의 양육태도와 삶의 만족도의 관계에서 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
일반논문 |
2016-04-30 |
대학 신입생들의 학업적 자기효능감이 진로결정수준에 미치는 영향: 진로장벽의 매개효과 |
저서/역서 |
2016-02-01 |
삶과 꿈, 그리고 직업 : 진로설계와 자기 계발을 위한 길라잡이 |
일반논문 |
2015-08-01 |
청소년의 사회불안과 삶의 만족도간의 관계에서 정서억제와 지각된 사회적지지의 매개효과 |
일반논문 |
2015-02-20 |
우울이 자살생각에 미치는 영향에서 영성의 매개효과: 그리스도교 영성을 중심으로 |
연구보고서 |
2014-12-31 |
입학사정관전형 학생의 추수관리에 관한 연구 |
일반논문 |
2014-06-01 |
대학생의 특성불안이 진로준비행동에 미치는 영향: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
일반논문 |
2014-04-01 |
대학생이 지각한 진로장벽과 진로준비행동의 관계에서 진로결정자기효능감의 매개효과 |
저서/역서 |
2013-02-22 |
삶과 꿈, 그리고 직업 : 진로 설계와 자기 계발을 위한 길라잡이 |
수상실적
수상실적
수여기관 |
상훈내역 |
상훈일자 |
조회 된 데이터가 없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