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단국대학교 교원정보

검색

네비게이션

교원정보인명목록으로 돌아가기 >

user

김애화 교수 | 죽전

  • 소속사범대학 특수교육과
  • 연락처031-8005-3802
  • 위치죽전 사범관 513호
  • 연구실특수교육연구소 연구실

교수소개

단국대학교 특수교육과를 졸업하고 University of Texas-Austin에서 학습장애 전공으로 특수교육학 석사 (M.A.)와 박사학위 (Ph.D)를 취득하였다. 박사학위를 취득한 후 미국 텍사스 주립 학습장애 읽기 연구 센타 (University of Texas Center for Reading & Language Arts)에서 책임 연구원으로 일하였다. 연구 관심 분야는 학습장애학생를 위한 효과적인 교수 방법 및 전략 (읽기, 쓰기, 수학, 내용 교과), 학습장애학생의 정의와 진단 등을 포함한다. Learning Disabilities Research & Practice의 Editorial Assistant, Journal of Learning Disabilities의 Assistant Editor로 일한 바 있고, 현재 Journal of Learning Disabilities, Learning Disability Quarterly, 특수교육학연구 등의 편집위원으로 활동 중이다.

교육철학

-

강의

년도, 학기, 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간표로 구성
년도 학기 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간표
2025 2학기 대학 특수교육대상학생진단및평가 3 화6,7,8/수6,7,8(사범403)
2025 2학기 대학 특수교육대상학생진단및평가 3 화3,4,5/수3,4,5(사범403)
2025 2학기 특수교육대학원 학습장애·난독증수학평가및교육I:수감각과연산 2 월22,23(대학원동306)
2025 2학기 대학원 학습장애학생학습및교수전략 3 월17,18,19,20(사범505)
2025 1학기 특수교육대학원 학습장애·난독증 읽기 평가 및 교육: 읽기이해 2 월22,23(사범406)
2025 1학기 대학 학습장애학생교육 3 화6,7,8/수6,7,8(사범502)
2025 1학기 대학 학습장애학생교육 3 화3,4,5/수3,4,5(사범502)
2025 1학기 대학원 학습장애학생수학교육 3 월17,18,19,20(사범407)
2024 2학기 대학원 읽기장애연구 3 월17,18,19,20(사범505)
2024 2학기 대학 특수교육대상학생진단및평가 3 화4,5,6/수4,5,6(사범502)
2024 2학기 대학 특수교육대상학생진단및평가 3 화7,8,9/수7,8,9(사범502)
2024 2학기 특수교육대학원 학습장애·난독증수학평가및교육I:수감각과연산 2 월22,23(사범405)
2024 1학기 특수교육대학원 학습장애·난독증 영어 평가 및 교육 2 수22,23(사범402)
2024 1학기 대학 학습장애학생교육 3 화3,4,5/목5,6,7(사범505)
2024 1학기 대학 학습장애학생교육 3 화6,7,8/목8,9,10(사범505)
2024 1학기 대학원 학습장애학생학습특성연구 3 수17,18,19,20(사범407)

학력사항

학력사항 목록표 - 학위, 년도, 대학, 학력으로 구성
학위 년도 학력
교육학사 1998 단국대학교 특수교육과
교육학석사 1999 Univ. of Texas at Austin 특수교육학
교육학박사 2002 Univ. of Texas at Austin 특수교육학

연구분야

학습장애학생를 위한 효과적인 교수 방법 및 전략 학습장애(난독증 포함) 진단

컨설팅 가능분야

학습장애학생의 정의와 진단 절차 학습장애학생을 위한 효과적인 교수 방법 및 전략 일반교사의 학습장애학생에 대한 이해

연구실적

연구실적
구분 기준일 제목
일반논문 2025-06-30 합성 파닉스를 적용한 음운·표기 처리 철자 교수가 난독 및 난독 위험군 초등학생의 받침 없는 단어 철자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일반논문 2025-06-30 질적 메타요약 방법을 통해 살펴본 통합교육에 대한 비장애학생의 인식 및 그에 따른 통합교육 관련 지원 요구
일반논문 2025-03-31 국내 초등 통합교육 교수 프로그램의 효과에 대한 메타분석
일반논문 2025-02-28 차시 기반 중재반응모델(Session-Based Responsiveness to Intervention)을 적용한 수학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동분모 분수 덧셈과 뺄셈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일반논문 2024-12-31 기억전략과 CSA를 통한 분배법칙 교수가 중학교 수학 학습장애학생의 일차방정식 해결 능력에 미치는 영향
일반논문 2024-12-01 Inclusive Education in South Korea
일반논문 2024-11-30 난독증을 지닌 학생의 인지적 특성: 난독증 진단에 대한 시사점
일반논문 2023-12-31 합성파닉스 및 음운처리 중심 철자교수를 중심으로 한 증거기반 영어 교수가 영어 학습부진학생의 영어 단어인지와 철자에 미치는 효과
일반논문 2023-09-30 도식 기반 전략교수가 초등학교 수학학습부진학생의 분수 덧셈과 뺄셈 문장제 문제 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일반논문 2022-12-31 그래픽조직자를 활용한 수학 어휘 교수가 수학 학습장애 중학생의 정수와 유리수 개념 이해에 미치는 효과
일반논문 2022-10-31 다중언어적 요소 접근에 기반한 철자 교수가 중학교 쓰기 학습장애 학생의 철자 성취도와 철자 오류패턴에 미치는 영향
일반논문 2022-08-31 초등학교, 중학교, 고등학교 학생의 철자 특성 연구
일반논문 2022-02-28 저울 모델에 기반한 일차방정식 풀이 교수가 수학학습장애 중학생의 일차방정식 연산 능력에 미치는 효과
일반논문 2021-11-30 읽기문제의 종단적 지속성: 학습장애와 기초학력지원 요구학생에 대한 시사점
일반논문 2021-08-31 CSA(구체물-반구체물-추상물) 단계에 따른 기억전략 및 자릿값 교수가 수학학습장애아동의 받아내림 뺄셈 성취에 미치는 영향
일반논문 2021-08-31 Subgrouping of Korean Readers Based on Reading Achievement and the Relation of Cognitive-Linguistic Variables to the Subgroups
일반논문 2021-08-31 개념적 직산 교수(conceptual subitizing)가 초등학교 1-2학년 수학학습장애 학생의 기초연산(basic facts) 성취에 미치는 영향
일반논문 2021-05-31 확인적 요인분석을 활용한 교사용 및 학생용 사회적 기술 평정척도의 분류 체계 검증
일반논문 2021-05-31 시각적 모델을 활용한 CSA 전략 교수가 수학 학습부진 초등학생의 곱셈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일반논문 2021-03-31 중학생의 읽기유창성 특성 연구
일반논문 2021-03-31 전문성을 갖춘 교사의 수학 집중 교수가 초등 수학 학습부진학생의 곱셈·나눗셈 수행 능력에 미치는 효과
일반논문 2021-01-31 구체물-반구체물-추상화 단계를 활용한 도식 기반(schema-based) 문제해결전략 교수가 초등학교 6학년 수학학습부진학생의 비와 비율(백분율) 문장제 해결력에 미치는 효과
일반논문 2020-12-31 교육의 대상자로서의 난독증: 읽기 및 쓰기 영역에서의 이질성
일반논문 2020-08-26 시각적 단서를 활용한 이야기 지도 전략 교수가경도 지적장애 학생의 읽기 이해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일반논문 2020-08-11 ic_linkb 직접교수 및 CSA 전략의 활용이 수학학습장애 중학생의 정수 및 유리수 계산 능력에 미치는 효과
일반논문 2020-07-31 국내 읽기 학습장애 출현율은 어떠한가?- K도를 중심으로
일반논문 2020-07-27 단어인지와 철자 특성의 이질성에 근거한 집단에 대한 연구
일반논문 2020-06-24 ic_linkb 쓰기 성취도 및 인지처리 특성에서의 이질성에 대한 연구
일반논문 2020-06-20 ic_linkb 초등학생의 읽기 어려움의 이질성 연구
일반논문 2020-06-15 ic_linkb 중고등학교 읽기 학습장애 위험군 선별 - K도 소재 중고등학교를 중심으로
일반논문 2020-06-09 ic_linkb 그래픽 조직자와 아이패드 애플리케이션을 활용한 이야기 다시 말하기 전략이 읽기장애 학생의 읽기이해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일반논문 2020-04-22 ic_linkb 증거기반교수를 활용한 수감각 프로그램이 수학학습장애 위험군 아동의 수 분해와 합성 유창성 및 기본 연산 능력에 미치는 효과
일반논문 2020-03-31 초등학생의 철자 및 인지 언어 능력과 작문 성취도와의 관련성
일반논문 2020-02-29 아침 10분을 활용한 철자 교수가 일반성취 및 철자쓰기부진 초등학생의 철자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일반논문 2019-12-31 명시적 국어 문법 교수가 중학교 읽기부진학생의 문법 지식 및 읽기유창성, 읽기이해에 미치는 효과
일반논문 2019-11-30 중학생의 기초 연산 유창성 특성 연구
일반논문 2019-08-31 컴퓨터 그래픽 조직자를 활용한 이야기 문법 교수가 읽기이해부진 학생의 읽기이해에 미치는 영향
일반논문 2019-08-31 증거기반교수를 활용한 분수 지도가 수학학습장애 학생의 분수 학습 능력에 미치는 효과 -분수의 개념과 덧셈, 뺄셈을 중심으로-
일반논문 2019-04-30 학습장애 학생을 위한 생애단계별 맞춤형 교육에 대한 특수교사의 인식
일반논문 2019-03-25 상호작용 화이트보드 및 증강현실 애플리케이션을 사용한 비디오 모델링 읽기 교수가 읽기부진 학생의 음운변동이 적용되는 단어인지에 미치는 효과
학술발표 2019-02-22 Cognitive Predictors of Reading and Reading Difficulty Subtypes of Korean Language
일반논문 2018-12-31 문맥 활용 전략을 적용한 어휘교수가 읽기부진아동의 어휘력에 미치는 영향
학술발표 2018-12-15 현장적용 가능한 학습장애 선정 기준 및 절차
연구보고서 2018-10-31 난독증 학생 지원 방안 연구
학술발표 2018-07-07 경도장애 학생을 위한 생애단계별 맞춤형 교육 지원 방안에 대한 연구
일반논문 2018-03-31 초등학교 일반학생과 쓰기장애학생의 철자와 작문 성취도에 대한 예측변인
일반논문 2018-01-31 초등학생용 행동 평정 척도의 개발, 타당성 및신뢰도 검증 연구
저서/역서 2018-01-30 (학령기 아동을 위한) 단어인지 및 철자 프로그램 1
저서/역서 2018-01-30 (학령기 아동을 위한) 단어인지 및 철자 프로그램 2
저서/역서 2018-01-30 (학령기 아동을 위한) 단어인지 및 철자 프로그램 4
저서/역서 2018-01-30 (학령기 아동을 위한) 단어인지 및 철자 프로그램
저서/역서 2018-01-30 (학령기 아동을 위한) 단어인지 및 철자 프로그램 3
일반논문 2017-12-31 초등학생용 사회적 기술 평정 척도 개발 및 구인 타당성 검증
일반논문 2016-12-31 초등학생의 단순 연산 정확도 및 유창성에 관한 연구
일반논문 2016-12-31 A confirmatory factor analysis on reading constructs across ages
일반논문 2016-11-30 쓰기 교육과정중심측정(CBM-W)의 요인 구조에 관한 연구
일반논문 2016-02-29 쓰기 교육과정중심측정을 통한초등학교 쓰기부진학생의 작문 성취도에 대한 예측 변인 연구
일반논문 2016-01-31 일반 초등학생과의 비교를 통한 쓰기장애 초등학생의 철자 특성 연구: 철자 성취도 차이 및 철자 성취도에 대한 예측 변인 연구
일반논문 2015-12-31 만 4세 아동의 읽기 성취도에 대한 2년 종단 연구
일반논문 2015-12-31 한글의 특성을 반영한 철자 교수가 쓰기장애학생의 겹받침 단어 철자 성취도에 미치는 영향
일반논문 2015-11-30 기억전략을 활용한 구체물-반구체물-추상물 교수가 수학학습장애 학생의 받아내림이 있는 뺄셈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일반논문 2015-04-20 체계적․명시적 음운규칙 교수가 읽기장애학생의 음운변동이 적용되는 단어인지에 미치는 효과
일반논문 2014-04-01 자기조절전략을 통한 쓰기 교수가 학습장애 학생의 설득하는 글쓰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
일반논문 2014-04-01 초등학교 저학년 학생의 수학 성취도에 대한 예측변인 종단 연구
일반논문 2013-12-01 자기조절전략교수가 학습장애 학생의 이야기글 작문 수행에 미치는 효과
일반논문 2013-12-01 현행 학습장애 진단 실태 및 이론과 현장 실제에 적합한 학습장애 정의 그리고 판별 모델에 대한 제안
학술상수상 2013-11-03 2013학년도 범은학술상(연구업적부문)
학술발표 2013-10-19 교사교욱이 특수교사의 내용지식교수(PCK)에 미치는 영향
일반논문 2013-09-01 초등학교 1, 3, 5학년 학생의 읽기이해 특성 연구: 상위 읽기이해 처리 특성을 중심으로
일반논문 2013-09-01 초등학생의 읽기이해 성취도에 대한 예측 변인 종단 연구: 20개월 간 추적 검사를 통하여
일반논문 2013-08-01 자기조절 전략교수가 학습장애 학생의 주장하는 글쓰기 능력에 미치는 영향
일반논문 2013-08-01 다문화 학생, 학부모, 교사들의 과학 학습에 대한 생각
일반논문 2013-08-01 음운처리 중심 철자 교수가 쓰기장애 학생의 철자에 미치는 효과
학술발표 2013-06-15 현행 학습장애 진단 실태 및 이론과 현장 실제에 적합한 학습장애 정의 그리고 판별 모델
일반논문 2013-06-01 이야기 지도 전략 교수가 읽기장애학생의 읽기이해 성취도에 미치는 효과
일반논문 2013-04-01 학습장애 학생의 철자능력 향상을 위한 교수전략에 관한 문헌분석
일반논문 2013-04-01 초등학교 읽기장애학생과 일반학생의 어휘 특성 및 오류 유형 비교 연구
일반논문 2013-03-01 초등학교 학생의 쓰기능력 예측변인에 관한 예비 연구
일반논문 2012-12-30 그래픽조직자를 활용한 어휘 교수 프로그램이 학습장애 학생의 사회과 어휘 습득에 미치는 효과
일반논문 2012-12-26 다양한 특성을 지난 학생을 위한 과학 프로그램 개발 및 적용 연구: 순환학습 모형과 읽기 전략을 적용한 과학교육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일반논문 2012-12-13 초등학교 일반 학생과 수학학습장애 학생의 단순 연산 인출의 정확도 및 속도 비교 연구
학술발표 2012-10-27 쓰기 전략 교수가 학습장애 학생의 설명적 글쓰기 능력에 미치는 효과
일반논문 2012-09-30 일반학생과 읽기장애학생의 단어인지 정확도 및 속도 특성 연구
일반논문 2012-09-30 초등학생의 어휘 특성 연구: 반대말과 비슷한말 검사를 통한 어휘 발달 패턴 및 오류 유형 분석
저서/역서 2012-09-20 학습장애 : 이론과 실제
일반논문 2012-08-31 다문화 가정 학생과 학습부진/학습장애 학생의 사회과 교수ㆍ학습에 관한 일반 초등교사의 인식
일반논문 2012-08-31 음운 인식 특성 연구: 음운 인식 단위, 과제 유형, 음절 및 음소 위치 효과를 중심으로
일반논문 2012-04-20 한국형 학습장애 개념에 대한 고찰
일반논문 2012-03-30 조기 수학 검사 개발 연구
일반논문 2011-12-31 특수교육 학회지 동향 분석
일반논문 2011-12-31 직접교수 원리를 적용한 주인공 의도 파악하기 교수가 읽기장애학생의 읽기이해에 미치는 영향
일반논문 2011-12-31 조기 문식성 검사의 개발 및 표준화 연구
일반논문 2011-12-30 초등학교 수학저성취학생과 일반학생의 수학 '측정'영역에서의 특성비교
일반논문 2011-12-30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따른 교육과정적 통합교육 실시에 대한 초등학교 특수교사와 일반교사의 인식
일반논문 2011-09-30 읽기 성취 및 읽기 심리처리 검사의 신뢰도와 타당도에 관한 연구: 경기도와 충청남도 지역을 중심으로
일반논문 2011-09-30 스크립트화된 합성 파닉스 교수가 읽기장애학생의 한글 단어인지에 미치는 효과
일반논문 2011-08-31 협력교수가 초등학생의 국어과 학업성취도, 수업선호도, 수업참여도에 미치는 영향
일반논문 2011-08-31 한국형 학습장애 진단 모형 탐색: 읽기 성취와 읽기 심리처리를 통한 읽기장애 진단 모형
연구보고서 2011-07-15 학습장애아동의 조기선별을 위한 읽기검사도구 표준화 연구
일반논문 2011-06-01 초등학교 학습장애학생과 일반학생의 실행기능 특성 연구
학술발표 2011-05-14 읽기 성취도와 읽기 심리처리를 통한 읽기장애 진단 모형
일반논문 2011-02-28 초등학생의 단어인지와 읽기유창성에 대한 예측변인 연구
학술발표 2011-02-04 Prediction of Reading Comprehension for Elementary School Students
일반논문 2010-12-31 초등학교 읽기장애 학생과 일반 학생의 단어인지 특성 비교 연구 : 단어인지 수행력 및 오류 패턴 비교
일반논문 2010-12-31 초등학교 읽기장애 학생과 일반 학생의 읽기 유창성 특성 및 오류 유형 비교 연구
일반논문 2010-12-31 도식을 활용한 표상전략이 수학학습부진학생의 곱셈과 나눗셈 문장제 문제해결에 미치는 효과
연구보고서 2010-12-31 특수교육백서
일반논문 2010-11-30 단어인지, 읽기유창성, 읽기이해에 대한 예측 연구 : 5세와 6세 아동을 대상으로 실시한 종단연구
일반논문 2010-09-30 초등학생의 읽기이해 능력 예측변인에 관한 연구
일반논문 2010-08-31 취학전 및 초등학교 1학년 아동의 음운인식 구조 탐색 연구
일반논문 2010-07-31 저소득층 학생, 학부모, 저소득층 학생을 가르치는 교사의 수학과 과학교수에 대한 인식
일반논문 2010-06-30 음운처리의 요인 구조: 음운인식, 음운기억, 빠른 자동 이름대기는 별개의 능력인가?
일반논문 2010-06-30 초등학교 철자부진학생과 일반학생의 철자 특성 비교 연구
일반논문 2010-06-30 음운인식, 빠른 자동 이름대기, 자모지식, 단기기억, 작동기억과 한글 단어인지 능력 간의 관련성에 관한 연구: 읽기장애 조기선별을 위한 기초연구
일반논문 2010-05-31 탈북 학생들의 교육을 위해 포커스 그룹들과 면답을 통한 교육의 실제 : 수학 과학을 중심으로
일반논문 2010-03-31 초등학생의 읽기유창성 특성 연구 : 읽기유창성 발달 패턴 및 오류 유형 분석
일반논문 2010-03-31 학습장애 및 학습부진학생을 위한 과학교수에 관한 문헌분석
일반논문 2009-11-30 초등학교 학생의 철자 특성 연구: 철자 발달 패턴 및 오류 유형 분석
저서/역서 2009-11-01 학습장애 선별검사
일반논문 2009-09-30 초등학생의 단어인지 특성 연구: 단어인지 정확도과 유창성 발달 패턴 및 오류 유형 분석
학술발표 2009-02-06 The effects of early math intervention on the math performance of students with math difficulties
학술발표 2009-02-06 Expertise of special and general education teachers for responsible inclusion
일반논문 2008-11-30 교육적 통합에 대한 초등학교 일반교사의 인식: 포커스 그룹 인터뷰 방법을 통하여
일반논문 2008-10-31 수감각 발달을 위한 조기 수학 교사가 수학 학습장애 위험학생의 수개념과 연산능력에 미치는 효과 연구
일반논문 2008-06-30 포커스 그룹 인터뷰 방법을 통하여 살펴 본 학습장애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일반논문 2008-06-30 학습장애 위험학생 선별검사 개발 및 표준화 연구
일반논문 2008-06-30 초등학교 일반학생, 쓰기부진학생의 학년별 문장쓰기능력 발달패턴 분석 및 비교
일반논문 2008-03-31 초등학교 고학년의 읽기능력에 영향을 미치는 읽기관련변인에 관한 연구
학술발표 2008-02-08 Developing & young readers through the research-based phonics instruction
일반논문 2007-10-30 국내 음운인식 연구에 관한 문헌분석
일반논문 2007-09-30 포커스 그룹 인터뷰 방법을 통하여 살펴본 사회적 기술에 대한 교사들의 인식
일반논문 2007-06-30 Touchmath 원리와 직접교수를 적용한 프로그램이 수학 학습장애 학생의 덧셈, 뺄셈 수행능력에 미치는 효과
일반논문 2007-06-30 국내 음운인식 검사도구 개발을 위한 선행 검사도구 분석
일반논문 2006-12-31 읽기부진학생의 읽기이해점검력 및 읽기이해 특성 연구
일반논문 2006-12-31 A synthesis of spelling and reading interventions and their effects on the spelling outcomes of students with LD
일반논문 2006-12-30 학습장애 위험학생 선별검사 개발에 관한 예비연구 결과: 문항내적합치도와 내용타당도를 중심으로
일반논문 2006-07-01 Facilitating co-teaching for literacy in general education classrooms through technology: Focus on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일반논문 2006-07-01 Improving the reading comprehension of middle school students wth disabilities through Computer-Assisted Collaborative Strategic Reading (CACSR).
일반논문 2006-06-30 학습장애학생을 위한 중재연구에 관한 문헌분석
일반논문 2006-04-01 The Effects of Reading Interventions on Social Outcomes for Elementary Students with Reading Difficulties: A Synthesis
일반논문 2006-03-31 Interventions for young children with autism: A synthesis of the literature
일반논문 2006-03-30 학습장애학생을 위한 교수-학습 수정에 대한 일반교사들의 인식 조사
일반논문 2006-03-30 수학 학습장애 위험학생 조기선별검사 개발:교육과정중심측정 원리를 반영한 수감각검사
일반논문 2005-12-30 학습장애 선별 및 진단에 관한 문헌분석
학술발표 2005-10-29 2004년 미국 특수교육법 개정에 즈음하여 살펴본 미국 특수교육의 동향: 학습장애 영역을 중심으로
학술발표 2005-02-04 Facilitating Responsible Co-teaching in Literacy through Technology
학술발표 2005-02-04 Identification of Learning Disabilities in Korea: A synthesis
일반논문 2004-08-30 Social Competence/Social Skills of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Intervention and issues
학술발표 2004-07-03 학습장애 학생을 위한 읽기이해중심의 컴퓨터 보조교수의 효과
일반논문 2004-03-01 Graphic Organizers and Their Effects on the Reading Comprehension of Stud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 A Synthesis of Research
일반논문 2004-03-01 Kindergarten Reading Inventions for At-Risk Students: Twenty Years of Research
학술발표 2004-02-06 Computer-Assisted Reading Comprehension Practice for Students with LD
학술발표 2004-02-06 Kindergarten Reading Inventions for At-Risk Students: Twenty Years of Research
일반논문 2003-09-01 The Classroom Climate Scale : Observing During Reading Instruction
일반논문 2003-09-01 Effects of Toys and/or Group Composition on Social Behaviors of Preschool Children with Disabilities: A Synthesis
일반논문 2003-01-01 Assistive technology devices to enhance access to information
일반논문 2003-01-01 Social skills interventions for young children with disabilities: A synthesis of group design studies
일반논문 2003-01-01 Integrating assistive technology adaptations into academic instruction
일반논문 2002-07-01 Collaborative Strategic Reading (CSR): Improving Secondary Students’ Reading Comprehension Skills

수상실적

수상실적
수여기관 상훈내역 상훈일자
조회 된 데이터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