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단국대학교 교원정보

검색

네비게이션

교원정보인명목록으로 돌아가기 >

user

조현근 연구전담조교수 | 죽전

교수소개

나사렛대학교 사범대학 유아특수교육과를 졸업하고, 아동·청소년을 대상으로 심리상담을 하였으며, 발달지체유아의 교육 및 가족을 위한 상담지원 등에 뜻을 두고 단국대학교 대학원에서 특수교육학(유아특수교육) 석,박사 학위를 마쳤다. 그간 특수학교에서 음악교사로, 모교인 한국나사렛대학교에서 지적장애 및 자폐성장애 학생 선발과 관련하여 전임 입학사정관으로 근무하였으며, 틱장애, 아스퍼거증후군, 레트증후군, 뇌병변, 자폐성장애, 지적장애 등의 장애아동 및 부모(가족)를 대상으로 심리상담을 진행하였다. 대학에서는 장애유아 심리치료 연구, 장애아동 가족지원, 정신지체유아교육 등 특수아가족상담 및 특수교육 관련 강의를 하였으며, 현재는 본교 사범대학 특수교육과에서 연구교수로서 관련 분야에 대한 연구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 눈에 보이는 사실만 가지고는 잘못된 결론에 이를 수도 있다는 생각을 가지고 사람의 눈으로 관찰되지 않는 영역에 대하여 여백을 두고 가르침과 배움에 진력하고 있다.

교육철학

-

강의

년도, 학기, 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간표로 구성
년도 학기 구분 교과목명 학점 시간표
2025 2학기 특수교육대학원 성인지교육1 0 -
2025 2학기 특수교육대학원 성인지교육2 0 -
2025 2학기 특수교육대학원 유아특수교육질적연구세미나 2 월22,23(대학원동202)
2025 1학기 특수교육대학원 성인지교육1 0 -
2025 1학기 특수교육대학원 유아특수교육 질적연구방법 연구 2 월22,23(사범503)
2024 2학기 특수교육대학원 성인지교육2 0 -
2024 2학기 특수교육대학원 장애 영·유아 부모상담 및 교육 연구 2 월20,21(사범409)
2024 1학기 특수교육대학원 성인지교육1 0 -
2024 1학기 특수교육대학원 성인지교육2 0 -
2024 1학기 특수교육대학원 유아특수교육 질적연구방법 연구 2 월20,21(사범309)

학력사항

학력사항 목록표 - 학위, 년도, 대학, 학력으로 구성
학위 년도 학력
교육학사 2004 나사렛대학교 유아특수교육과
교육학석사 2009 단국대학교 특수교육학과 유아특수교육 전공
교육학박사 2013 단국대학교 특수교육학과 유아특수교육전공

연구분야

개별화가족지원계획(IFSP) 발달지체유아 문제행동 장애아동 가족 연구 장애아동 가족지원 프로그램

컨설팅 가능분야

특수아동 및 가족 심리상담 발달지체유아 교수방법 및 문제행동지도 유아통합교육

연구실적

연구실적
구분 기준일 제목
일반논문 2025-01-31 ic_linkb A Review of International Conventions and Domestic Laws on Special Education Support for Children with Disabilities in Multicultural Families
일반논문 2024-05-10 유아특수교사의 특수교육지원센터 장애영아 학급 순회교육 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일반논문 2024-04-30 ic_linkb 유아특수교육 분야 국내 질적 연구의 동향과 과제: 특수교육 관련 전문학술지 논문을 중심으로(2004~2023)
일반논문 2024-03-31 유아교사에서 유아특수교사로 ‘되어감’의 과정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일반논문 2024-03-31 중도·중복장애 유아 교육경험에 관한 유아특수교사의 내러티브 탐구
일반논문 2024-03-31 「2019 개정 누리과정」실행에 따른 장애 영유아 보육교사의 놀이 지원 경험에 관한 근거이론 접근
일반논문 2024-03-31 사립유치원 교사의 장애위험 유아 의뢰전 중재 경험 탐구
학술발표 2023-12-02 사립유치원 교사의 의뢰전 중재 경험에 관한 질적연구
학술발표 2023-12-02 유아특수교사의 중도중복장애유아 교육경험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학술발표 2023-12-02 유아교사에서 유아특수교사로 '되어감'의 의미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학술발표 2023-12-02 2019 개정 누리과정 실행에 따른 장애영유아 보육교사의 놀이지원 경험에 관한 근거이론 연구
일반논문 2023-03-31 유치원 통합학급 운영을 위한 유아특수교사와 유아교사의 협력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일반논문 2023-03-31 공립유치원 특수학급 유아특수교사의 2019 개정 누리과정과 개별화교육계획 연계 경험에 관한 질적연구
학술발표 2022-12-17 통합교육환경에서 2019 개정 누리과정과 개별화교육계획 연계에 관한 유아특수교사의 경험
학술발표 2022-12-17 유치원 통합학급 운영을 위한 유아특수교사와 유아교사의 협력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일반논문 2022-11-10 특수교육 분야 질적 연구에서 근거이론접근의 적용과 방향성 고찰
일반논문 2022-09-30 특수교육대상 유아 가족의 초등학교 통합학급 전이 경험에 관한 근거이론접근
학술발표 2022-06-18 특수교육대상 유아 가족의 초등전이 경험에 관한 근거이론접근-초등학교 통합학급 1학년 아동의 주 양육자를 중심으로-
일반논문 2022-05-10 통합학급 운영을 위한 유아특수교사와 보육교사의 협력 경험에 관한 질적 연구
일반논문 2022-03-31 국내 특수교육 분야 단일대상연구 메타분석 논문의 동향과 방법론적 질 평가: AMSTAR 가이드라인의 적용
일반논문 2021-10-31 PBL 기반 ‘장애유아통합교육’ 수업이 예비유아교사의 통합교육 신념과 교사 효능감 및 학습 만족도에 미치는 효과
일반논문 2021-08-31 AMSTAR 가이드라인에 기반한 특수교육 분야 국내 메타분석 논문의 방법론적 질 평가
일반논문 2021-06-30 유아특수교사가 된 유아교사의 통합교육 경험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일반논문 2021-03-31 장애아통합어린이집 보육교사의 장애유아 놀이지도 경험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일반논문 2020-12-07 특수교육에서 메타분석 연구의 보고 수준에 대한 고찰: APA 메타분석 보고 기준을 중심으로
일반논문 2020-11-16 유아특수교사의 다문화가정 특수교육대상유아 지도 경험 탐색에 관한 질적 연구
일반논문 2020-10-14 장애유아의 놀이 참여와 교사의 놀이 지원에 관한예비유아교사의 교육실습 경험에 관한 연구
일반논문 2019-12-31 유아특수교사의 놀이지도 역량강화를 위한 교사교육 프로그램 개발 기초 연구-자유선택활동 놀이지도에 대한 인식 및 요구를 중심으로-
일반논문 2019-12-31 장애 영․유아 가족 질적 연구의 동향과 과제 -2007~2018년까지 발간된 특수교육 전문 학술지 중심으로-
일반논문 2019-09-30 유아특수교육전공 일반유치원 교사의 통합학급 운영 경험에 대한 내러티브 탐구-특수교육대학원 석사과정 학생의 경험을 중심으로-
일반논문 2019-09-04 특수교육대상영유아 교육 및 보육기관의 가족중심실제 실천에 관한 실태 연구
일반논문 2019-06-30 DEC 추천 실제의 상호간 팀 협력 모델에 기초한 치료사의 협력태도:어린이집 협력의뢰서를 중심으로
일반논문 2018-09-05 장애 영유아 놀이 관련 연구의 동향과 과제-2017년까지 국내 전문 학술지에 게재된 논문을 중심으로-
일반논문 2017-12-31 장애 영유아 언어 및 의사소통 관련 연구 동향 분석-2007년부터 2016년까지국내 특수교육 전문 학술지 중심으로-
학술발표 2017-12-09 유아특수교육에서의 관련서비스 국내연구 동향분석
일반논문 2017-09-30 생애사 연구를 통한 시각장애 학생의 삶의 재구성-F. Schütze의 이야기식 인터뷰를 중심으로-
일반논문 2017-09-05 장애유아 통합교육 관련 질적 연구의 동향과 과제-국내 특수교육 전문 학술지를 중심으로(2007~2016)-
일반논문 2017-07-31 유아통합교육의 연구 방향성 탐색을 위한 연구 동향 분석: 2007-2016년 국내 특수교육 전문 학술지 논문을 중심으로
일반논문 2016-12-25 유아의 문제행동 지도에 대한일반유치원 교사의 어려움과 지원요구
일반논문 2016-09-26 근거이론 접근에 의한 시각장애학생의 대학생활 적응 과정
일반논문 2016-08-29 중도 시각장애 학생의 대학생활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일반논문 2016-06-25 통합학급에서 학급차원의 보편적 지원과 개별화된 긍정적 행동지원이 유아의 문제행동과 사회적 유능감에 미치는 효과
일반논문 2016-05-27 자폐 범주성 장애 유아 아버지의 리질리언스 과정에 대한 질적 연구
일반논문 2015-12-15 강화된 환경중심 언어중재가 발달지체유아의기능적 의사소통 행동에 미치는 효과
일반논문 2015-12-15 근거이론 접근에 의한 장애 영유아 가족의 리질리언스(Resilience) 과정에 관한 이해
일반논문 2015-09-01 장애유아 어머니들의 ‘돌봄’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일반논문 2015-06-15 자폐 범주성 장애 유아를 양육하는 아버지의 생애 이해 -슛제(F. Schütze)의 이야기식 인터뷰를 중심으로-
일반논문 2015-03-22 해결중심 심리워크숍 프로그램이 발달지체 영ㆍ유아 어머니의 양육스트레스, 가족의 삶의 질, 심리 -정서적 안정감에 미치는 영향
일반논문 2014-12-01 유치원 통합교육 현장에서 일반교사와 특수교사가 경험하는갈등과 상생에 관한 내러티브 탐구
일반논문 2014-06-01 장애아동 가족 관련 국내ㆍ외 연구의 동향 비교분석* - 한국과 미국의 특수교육 전문학술지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 2014-03-01 장애 영유아 교육기관의 가족지원 실태 조사 - IFSP 원리 및 구성요소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 2013-12-01 전문가 합의 델파이 기법을 활용한 개별화가족지원계획(IFSP) 적용 탐색 연구
일반논문 2011-12-01 지적장애 및 자폐성장애학생의 고등교육 지원을 위한 특수교육대상자특별전형 실태 분석 및 선발방법 개선에 관한 연구- K대학교를 중심으로 -
일반논문 2010-06-01 유아특수 교육과정 편성운영에 대한 실태 및 개선방안
일반논문 2010-06-01 발달지체 영ㆍ유아 가족의 요구에 따른 가족지원 프로그램 내용구성 및 활용방안 탐색
일반논문 2009-06-01 유아특수교육 연구 방향성 탐색을 위한 연구 동향 분석 -1994년부터 2007년까지 특수교육 전문 학술지 중심으로-

수상실적

수상실적
수여기관 상훈내역 상훈일자
조회 된 데이터가 없습니다.